[RPA] RPA란 무엇일까?
RPA에 대한 정리를 블로그에 해두려고 한다.
💡 RPA는 무엇인가?
RPA는 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약자이다. 즉 사람이 하는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업무를 소프트웨어 로봇을 적용하여 자동화 하는 기술이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다양한 기술이 발전하면서 기업 내부에서는 업무에 활용이 가능한 RPA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특히 국내에서는 주 52시간 근무제를 시행하면서 RPA의 도입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사람의 노동을 디지털 노동으로 대체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각 조직 및 기업에서 요구하는 프로세스 자동화 역할에 따라 로봇은 아래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이 로봇들은 모두 RPA로 알려졌지만, 로봇이 처리할 프로세스나 작업에 따라 선택된다.
1. Probots - 반복적인 규칙을 따르는 프로세스 데이터 처리
2. Knowbots - 데이터 수집 및 저장
3. Chatbots - 가상 비서 역할을 하며 실시간으로 고객 문의에 응답
RPA는 일반적으로 고객 서비스, 회계, 의료, 인적 자원, 공급망 관리 등 고객 상호작용 및 데이터 관리 부서에서 채택된다. 확장성, 신뢰성, 속도, 인텔리전스는 조직에서 RPA를 채택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 기능이다.
💡 대표적인 RPA 기업
1. Automation Anywhere(AA) - 반복적인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봇이 직원과 함께 작업하는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을 제공하는 RPA 공급 업체.
2. Uipath - 개방형 엔터프라이즈 및 IT RPA 플랫폼을 제공하여 프런트 오피스와 백 오피스 운영 전반에 걸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한다.
3. EdgeVerve - 향상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위해 조직에 자동화된 지원을 제공한다.
4. Blue Prism -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라는 용어를 처음 만든 블루 프리즘은 비즈니스 운영을 좀더 민첩하고 경제적으로 혁신하면서 조직이 디지털 인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제공한다.
💡 RPA의 시장 성장 속도
전세계 각 시장조사 기관들의 RPA 시장 및 전망에 관한 수치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앞으로 이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에는 일치된 견해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HIS 리서치에 따르면 전세계 RPA 시장은 2017년 4억 4,300만 달러(한화 약 5121억 9,660만원)에서 2021년 12억 2,400만 달러(한화 약 1조 4,151억원)로 약 3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 국내 RPA 시장 1000억원~1500억원 추정
가트너는 2020년에 주목할 10대 전략 기술의 하나로 '하이퍼오토메이션(Hyperautomation)'이라는 키워드를 제시했는데, RPA와 AI는 하이퍼오토메이션을 실현하는 강력한 수단으로 꼽힌다. 하이퍼오토메이션은 인식, 분석, 자동화, 결과 분석 등 자동화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개념으로 세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업무를 자동화하는 것을 지향한다.
전세계적으로 RPA 시장이 급성장하는 상황에서 국내 시장 규모에 관한 조사 자료가 아직 없는 상태이지만 2019년 기준 대략 1000억~1500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출처 - 국내외 RPA시장 어디까지 왔나
💡 RPA의 특징
- Computer coded SW NOT Real tangible robot - 실제 로봇이 사람을 대신해서 업무를 보는 것이 아닌 사람이 하는 인지적인 일을 대신해 주는 개념의 자동화 소프트웨어.
- 사용자 컴퓨터 화면 상의 작업 흐름 모방 - 애플리케이션이 사용하는 동작(Interaction)을 녹화하고 이를 자동화한다. 사용자의 처리 방식과 동일하게 애플리케이션의 User Interface를 작동시킨다.
- Cross-functional and cross-application 간 작업 수행 - 특정 기술에 종속되지 않으며 어떠한 애플리케이션과도 함께 사용 가능하다. 자동화 스크립트와 프로세스 관리를 위해 Central Repository를 사용한다.
- 반복적이고 정해진 규칙으로 프로세스 자동화 가능 - 동적인 Decision Point, 분기점과 순환 반복 고리를 가진 Workflow를 구성, 자동화 스크립트의 재사용이 가능하다.
RPA 적용을 위해 대상 업무를 찾고 이에 대한 우선순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선정 기준이 필요하다.
👉🏻 업무 적합도(Suitability) : 반복적(매일, 주 2~3회), 대량 업무(처리건수 100건, 처리시간 1시간 이상), Digital data(Excel, PDF, 시스템 data 등), Rule based activities(시스템이 판단 가능한 로직, 다수의 담당자가 동일한 방법으로 수행), 업무 처리 Risk, Impact(대금 지급, 대외 분쟁 발생 가능성 업무 배제 등)
👉🏻 수행 인원수(Head Count) : 업무 처리 인원 수, 지원부서 인원수, 적정 인원 수에 대한 기준은 없지만, 많은 인원이 단순 반복 업무를 수행하고 있을수록 RPA 도입으로 인한 인건비 절감이 큼.
👉🏻 ROI : Cost(RPA license, 구축 비용, 교육 비용, 에러 비용) 대비 Savings(감소한 인건비, 감소한 업무 시간)
출처 - LG CNS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