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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자바다 1권 9장 중첩 클래스 & 중첩 인터페이스 정리 - 2

 

📌 중첩 클래스에서 바깥 클래스 참조 얻기 

클래스 내부에서 this는 객체 자신의 참조이다. 중첩 클래스에서 this 키워드를 사용하면 바깥 클래스의 객체 참조가 아니라, 중첩 클래스의 객체 참조가 된다. 중첩 클래스 내부에서 바깥 클래스의 객체 참조를 얻으려면 바깥 클래스의 이름을 this 앞에 붙여주면 된다. 

바깥클래스.this.필드 
바깥클래스.this.메소드();

//중첩 클래스에서 바깥 클래스 참조 얻기 

public class Outter{
	String field = "Outter-field";
    
    void method(){
    	System.out.println("Otter-method");
    }
    
    class Nested {
    	String field = "Nested-field";
        void method(){
        	System.out.println("Nested-method");
        }
        void print(){
            System.out.println(this.field);  //중첩 객체 참조
            this.method();
            System.out.println(Otter.this.field); //바깥 객체 참조
            Outter.this.method();
        }
    }
}
public class OuuterExampl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Outter outter = new Outter();
        Outter.Nested nested = outter.new Nested();
        nested.print();    
    }
}


//결과값 
Nested-field
Nested-method
Outter-field
Outter-method

 

 

📌 중첩 인터페이스 

중첩 인터페이스는 클래스의 멤버로 선언된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특히 UI 프로그래밍에서 이벤트를 처리할 목적으로 많이 활용된다. 
예를 들어 Button을 클릭했을 때 이벤트를 처리하는 객체를 받고 싶다고 가정해보자. (Button 내부에 선언된 중첩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만 받아야 한다고 가정) 

public class Button{
	OnClickListener listener;  //인터페이스 타입 필드 
    
    void setOnClickListener(OnClickListener listener){
    	this.listener = listener;   //매개변수의 다형성
    }
    
    void touch(){
    	listener.onClick();  //구현 객체의 onClick() 메소드 호출
    }
    
    interface OnClickListener{  //중첩 인터페이스
    	void onClick();
    }
}

중첩 인터페이스(OnClickListener) 타입으로 필드(listener)를 선언하고 Setter 메소드(setOnClickListener())로 구현한 객체를 받아 필드에 대입한다. 버튼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touch() 메소드가 실행되었을 때) 인터페이스를 통해 구현 객체의 메소드를 호출(listener.onClick())한다.


Button 클래스의 중첩 인터페이스인 onClickListener를 구현한 두 개의 클래스

public class CallListener implements Button.OnClickListener{
	
    @Override
    public void onClick(){
    	System.out.println("전화를 겁니다.");
    }
}

public class MessageListener implements Button.OnClickListener{

    @Override
    public void onClick(){
    	System.out.println("메시지를 보냅니다.");
    }
}

/*어떤 구현 객체를 생성해서 Button 객체의 setOnClickListener() 메소드로
  세팅하느냐에 따라서 Button의 touch() 메소드의 실행 결과가 달라진다.
*/

public class ButtonExampl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Button btn = new Button();
        
        btn.setOnClickListener(new CallListener());
        btn.touch();
        
        btn.setOnClickListener(new MessageListener());
        btn.touch();    
    }
}

/*
	결과값 
    전화를 겁니다.
    메시지를 보냅니다.
*/

 

 

📌 익명 객체

- 익명(anonymous) 객체는 이름이 없는 객체를 말한다. 익명 객체는 단독으로 생성할 수 없고 클래스를 상속하거나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야만 생성할 수 있다. 익명객체는 필드의 초기값이나 로컬 변수의 초기값, 매개 변수의 매개값으로 주로 대입된다.
UI이벤트 처리 객체나 스레드 객체를 간편하게 생성할 목적으로 익명 객체가 많이 활용된다.

1. 익명 자식 객체 생성 

우선 부모 클래스를 상속해서 자식 클래스를 선언하고, new 연산자를 이용해서 자식 객체를 생성한 후, 필드나 로컬 변수에 대입하는 것이 기본이다. 

class Child extends Parent{}  //자식 클래스 선언 

class A {
    Parent field = new Child();   //필드에 자식 객체를 대입
    void method() {
    	Parent localVar = new Child();   //로컬 변수에 자식 객체를 대입
    }
}

 

그러나 자식 클래스가 재사용되지 않고, 오로지 해당 필드와 변수의 초기값으로만 사용할 경우라면 익명 자식 객체를 생성해서 초기값으로 대입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주의할 점은 하나의 실행문이므로 끝에는 세미콜론(;)을 반드시 붙여야 한다.

부모클래스 [필드|변수] - new 부모클래스(매개값, ...){
    //필드
    //메소드
};

/*
	부모클래스(매개값, ...){}은 부모클래스를 상속해서 
    중괄호 {}와 같이 자식 클래스를 선언하라는 뜻. 
    
    new 연산자는 이렇게 선언된 클래스를 객체로 생성한다. 
	일반 클래스와의 차이점은 생성자를 선언할 수 없다는 것이다.
*/

 

익명 자식 객체에 새롭게 정의된 필드와 메소드는 익명 자식 객체 내부에서만 사용되고, 외부에서는 필드와 메소드에 접근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익명 자식 객체는 부모 타입 변수에 대입되므로 부모 타입에 선언된 것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 이것이 자바다 1권>

 

2. 익명 객체의 로컬 변수 사용

익명 객체 내부에서는 바깥 클래스의 필드나 메소드는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문제는 메소드의 매개 변수나 로컬 변수를 익명 객체에서 사용할 때이다. 매개 변수나 로컬 변수는 메소드 실행이 끝나면 스택 메모리에서 사라지기 때문에 익명 객체에서 사용할 수 없게 되므로 문제가 발생한다. 
로컬 클래스와 익명 클래스의 차이점은 클래스 이름의 존재 여부만 다를 뿐 동작 방식은 동일하다.

익명 객체 내부에서 메소드의 매개 변수나 로컬 변수를 사용할 경우, 이 변수들은 final 특성을 가져야 한다. 
(자바8부터는 final을 붙이지 않아도 final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주목해야 한다.)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Calculatable{
	public int sum();
}
//익명 객체의 로컬 변수 사용

public class Anonymous{
	private int field;
    
    public void method(final int arg1, int arg2){
    	final int var1 = 0;
        int var2 = 0;
        
        field = 10;
        
        //arg1 = 20; (X)
        //arg2 = 20; (X)
        //var1 = 30; (X)
        //var2 = 30; (X)
        
        Calculatable calc = new Calculatable(){
        	@Override
            public int sum(){
            	int result = field + arg1 + arg2 + var1 + var2;
                return result;
            }        
        };
    	System.out.println(calc.sum());
    }
}
public class AnonymousExampl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Anonymous anony = new Anonymous();
        anony.method(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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