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계 최초 5G 기술에 대해 파헤쳐보자!

 

🌏 5G 너 도대체 뭐야?

 

5G는 5세대(5th Generation) 이동통신을 가리키는 말로 정식 명칭은 'IMT-2020'으로 이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 정의한 5세대 통신 규약이다. 기존의 4세대 이동통신인 LTE(Long-Term Evolution)에 비해 방대한 데이터를 아주 빠르게(초고속) 전송하고 실시간으로(초저지연) 모든 것을 연결(초연결)하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다.

<출처 - 국제전기통신엽합(ITU)>


우리나라는 2019년 4월 3일, 5G 스마트폰이 출시됨에 따라 이동통신 3사(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에서 5G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 기반 5G 상용화를 달성했다.  -관련 뉴스 보러가기

 그러나 지난 3월 리서치앤리서치가 성인여남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절반 이상의 사람들이 5G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모른다고 했다. 5G란 과연 어떤 것일까?  -관련 뉴스 보러가기

 

 

🔎 5G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

 

5G는 사람과의 음성, 데이터 통신을 넘어서 모든 전자 기기를 연결하고 혁신적 융합서비스* 와 첨단 단말, 디바이스 등 신산업 창출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사물인터넷(IoT 포스팅 확인하러가기) 네트워킹의 발전과 새로운 고대역폭 응용 분야 지원을 위한 발판이 되어주고 있다.  
 새로운 5G 서비스들은 IPv4에서 IPv6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블록체인(포스팅 확인하러가기)과 같은 지연시간에 민감한 기술 통합을 원활하게 한다. 5G, IPv6, 블록체인은 생산업과 유통업과 같이 사물통신(M2M)과 물류 비중이 높은 산업에서의 IoT플랫폼 지원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5G는 공공·사회 전반의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 원동력으로, 국민의 삶의 질 향상, 국가 인프라 고도화 등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5G 융합서비스?
: 제조·미디어·자동차·의료 등 각 분야에서 5G 특성(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 서비스 별 특화 네트워크 제공 등)을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구현하는 서비스. 
📌 예 ) 자율주행 : 독립주행 -> 차량-차량, 차량-인프라간 초저지연 Connected 방식 진화.

 

<4G -> 5G 서비스 변화 (출처 - 정책위키)>

5G 기술이 다양한 산업분야와 융합하면서 전, 후방 산업을 촉진해 2026년에는 총 1,161조원 규모의 새로운 시장이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주요 선진국은 5G 기반 산업의 잠재력에 주목하고 상용화 시기를 앞당기고 있으며, 글로벌 리더십 확보와 생태계 선점을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 5G로 구현되는 환경

 

5G의 상용화로 최대 20Gbps의 ‘초고속’ 전송이 가능해지면 대용량 데이터 전송을 통해 VR, AR 생방송, 홀로그램 통화 등이 가능해진다. 실제 오프라인 현실과 차이가 없는 수준의 증강 또는 가상 현실 속에서 실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 낼 수도 있고, 함께 체험할 수도 있다. 몰입도 높은 원격교육도 실현될 수 있다.

5G는 촉각수준의 동시반응 속도로 자동차 자율주행, 로봇·드론 제어 등의 ‘실시간’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고 환자가 병원에 직접 가지 않고도 원격진료를 통해 건강에 대한 관리를 받을 수 있게 해준다. 또한, 화재·붕괴 등 재난현상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어 국민의 안전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4G, 스마트폰 시대에도 데이터 생성, 유통량이 많이 증가했지만, 5G로 인해 eMBB뿐만 아니라 다기기 접속형 IoT와 극안정형 IoT등 IoT 사용 환경이 구축될 것이기에 향후 지금보다 10~100배 더 많은 기기들이 접속하게 되고 데이터는 1000배 이상 더 늘어나게 된다.

스마트폰 기기에 들어가는 반도체로부터 연결 환경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통신 모듈 및 부가 기능의 반도체로 확대되는 등 반도체 산업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IoT, A.I의 확산의 기폭제가 될 전망이다.

 

<출처 - 한국정보화진흥원>

 

<5G 향후 산업 영향도 - 출처 : 한국정보화진흥원>

 

🔗 5G가 적용될 산업 분야들 

  • 자동차
    • 우선은 이동에 대한 수요와 공급에 대한 정보 생성·교류가 확대될 것이므로 이동수단의 공유화 서비스, 최근 논의되는 스마트 모빌리티(Smart Mobility)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 에너지·공공인프라
    • 5G와 함께 촘촘히 설치될 센서들로 인해 다양한 공간에서 소모되는 전력량, 가스량, 수도 사용량 등이 실시간으로 측정되고 제어되고 관리될 수 있게 된다
  • 금융 서비스
    • 특히 인증과 상담, 거래, 보상 영역에서 나타날 것이다. 불필요한 과정은 생략, 필요한 과정은 최대한 자동화시켜 금융 서비스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보인다. 
  • 헬스케어
    • 향후 5G의 uRLLC가 보장된다면 원격 수술까지 가능하게 되어 의료 서비스의 지역적 격차 및 위급한 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응 가능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아직 위험하다는 인식이 있으며, 그 이유는 끊어지지 않는 통신 환경과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 같은 실감형 원격 수술 환경이 구축되어야 성공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는 것인데 이는 5G의 기술적 장점이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미디어·엔터테인먼트
    • 5G와 함께 고속·대용량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해 지면 4K를 넘어 8K 콘텐츠 사용 환경, 그리고 증강·가상 현실 콘텐츠의 활용 및 확산이 가속화될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는 2017년 개봉된 ‘레디 플레이어 원’에서 상황을 예상해 볼 수 있다.
  • 공공 안전
    • 5G와 함께 더 많이 촘촘하게 설치된 센서들로 화재, 범죄, 수해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해 진다.  그리고 실시간으로 감지된 안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향후 드론, 그리고 로봇이 투입될 수 도 있다.
  • 유통
    • 5G로 인해서 제품의 공급 정보와 유통 정보, 그리고 소비자들의 구매 정보가 더 많이 생성, 교류될 것으 로 보인다. 이로 인해 제조사들이 고객에게 더 개인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안할 수 있고, 오히려 유통채널을 제외하고 직접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다.
      하지만 제조사들의 고객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유통의 본질인 제품·서비스 제공사와 고객간의 연결이라는 부가 가치가 사라져 유통업 자체가 송두리째 사라질 수도 있다. 

 

 

🔎 5G를 통해 생성되는 데이터 보호 

 

빠른 속도와 고용량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기는 더욱 많은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 시스코(Cisco)는 2022년까지 전 세계 모바일 트래픽의 12%가 5G 네트워크내 에서 발생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는 IT 인프라 용량과 기능에 대한 역할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하는데, 결국 5G 네트워크는 데이터가 전 세계 데이터 센터를 거치는 속도에 맞춰 데이터를 보호해야 한다.
 
 5G의 높은 대역폭과 처리량은 곧 더 빠르고 많은 데이터를 다루는 사이버 위협으로도 이어져 디도스(DDos) 공격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중앙 데이터 센터에서 먼 거리에 위치한 엣지 상 다수의 장치와 엔드 포인트(Endpoint)를 다뤄야 하는 관리자들이 문제 해결에 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 5G 이후를 위한 준비

 

에퀴닉스는 최근 한국 시장 진출을 발표하며 2019년 3분기 서울 IBX 데이터 센터 설립을 공식화했다.
 케이 후루타 에퀴닉스 북아시아 담당 사장은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기술적으로 앞선 국가 중 하나인 한국은 4차 산업 혁명을 이끌고 있다”라며 “비즈니스와 산업계 전반에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전환은 곧 차세대 5G와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로 더욱 가속화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유연성과 기민함을 갖춘 데이터 센터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5G 출시가 시작된 지 얼마 안 됐지만 6G에 대한 기대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6G는 아직 연구개발 단계에 있지만, 6G 시대에 기대되는 초고밀도 셀 네트워크 및 사용자 접근성을 향상하는 밀리미터파와 더욱 빠른 통신 속도는 속도를 중요시하는 산업에게 있어 매우 흥미진진한 소식이다. 또한 6G 시대에 기대되는 소프트웨어 정의 라디오(Software-defined radio)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Software-defined networking)과 같은 인텔리전트 네트워킹은 향후 6G로의 전환이 4G에서 5G로의 전환보다 쉬울 것이란 전망을 갖게 한다.

시스코의 서비스 프로바이더 네트워킹 사업의 부사장 겸 CTO인 마이클 비슬리(Michael Beesley)는 CES 2019에서 한 ZDNet과의 인터뷰에서 세계가 이제 겨우 4G의 정점을 지나가고 있다는 점에서 6G가 정점에 도달하기 까지는 약 15년에서 20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 에퀴닉스 블로그>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