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evground Junior 2019 한빛미디어 주최 컨퍼런스 후기 - 01
🔥 Devground Junior 2019
2019년 12월 13일 한빛미디어에서 주최하는 Devground Junior 2019 컨퍼런스에 대한 따끈따끈한 후기를 적어보려한다. 오전 9:30~오후 18:00까지 장장 9시간에 걸친 역대급 컨퍼런스를 생생하게 담았다. 총 14명의 하이 퀄리티 연사자님들의 강연이 있었고, 그 중 한빛미디어 B동 리더스홀에서 열린 강연에 대한 후기이다. 컨퍼런스의 주제는 '개발자의 성장'이다. 세션의 수가 많기 때문에 총 3개의 시리즈로 나누어서 포스팅하려 한다.
🌏 개발자가 갖추어야 할 9가지 스킬 - 삼성전자 박종천님
첫 번째 세션은 삼성전자 박종천님의 개발자가 갖춰야 할 9가지 스킬에 대한 강연이었다. 주로 회사에서 주니어 개발자가 갖춰야 할 태도에 대해서 설명해주셨다.
기본적으로 개발자는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해야하고(너무나 당연한 기본), 회사가 혹은 본인이 만들 제품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고 그것을 만들기 위한 개발 사이클 이해가 선행되야 한다. 개발 사이클은 보통 요구사항 분석 - 디자인/모델링 - 구현 - 테스트 - 배포/피드백 - 업데이트 순으로 이뤄지는데 여기서 순수 프로그래밍 시간은 20%이고 나머지 80%는 분석하는 데에 써야한다고 했다. 여기까지는 Hard skills 이고 Soft skills로는 회사 내에서의 태도가 있다. 개발자에게 필요한 역량으로 자주 언급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즉, 남들과 잘 지내는 것이 소프트 스킬적인 부분이라고 했다.
조직 관리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프로세스라고 했는데 여기서 프로세스란 어떤 일을 실패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 부분을 설명하시면서 Joel on Software(저자 Joel Spolsky - 스택오버플로우 창업자) 라는 책을 추천해주셨는데, 굉장히 유명한 책인데 몰랐던 책이라 꼭 읽어봐야겠다고 다짐했다.
PMMM이라는 프로세스 과정을 크게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다고 했다.
1. Initial = Common Language : 모든 구성원들이 같은 언어를 쓰는 프로세스
2. Repeatable = Common Process : 같은 프로세스를 사용
3. Defined = Singular Methodology : 회사 자체가 1가지의 프로세스만을 가지는 것 (팀 별로 프로세스 과정이 같다)
4. Managed = Benchmarking : 참고하여 개선하는 단계
5. Optimized = Continous Improvement : 위의 과정을 지속하는 단계
비즈니스 스킬 측면에서도 설명했는데 HR System에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검토할 때 중요하게 보는 부분은 아래와 같다.
-
왜 이 회사를 선택했는지
-
왜 당신을 뽑아야 하는지
-
당신이 이 회사에 와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또한 요즘은 코딩테스트를 사이트를 이용하며 치룬다고 했고, 기술 면접과 협업 테스트를 본다고 했다. 이것은 잘하는 사람을 뽑으려는게 아니라 못하는 사람을 뽑지 않으려는 과정이라 했다. (그게 그거같지만 연사자가 말하는 의도는 빨리 습득할 수 있는지, 잘 배울 수 있는 사람인지를 가려내는 과정이라고 설명한 듯 하다.)
즉 생산성은 얼마나 좋은지, 다른 사람과 협업을 잘하는지, 코드와 설계를 깔끔하게 잘 하는지, 배경 지식의 정도는 높은지를 평가하는 것이라 했다. 또한 개발자의 숙련 단계를 크게 신입 개발자, 초급 개발자, 중급 개발자, 시니어 개발자, 리드 개발자로 나누어서 설명해주셨는데,
-
신입 개발자 - 숨만 쉬고 회사에서 죽지만 마라
-
초급 개발자 - 시킨 일만 잘해라
-
중급 개발자 - 시키지 않아도 잘해라
-
시니어 개발자 - 일을 만들어 내는 사람
-
리드 개발자 - 해보지 않은 일도 잘하는 사람 /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사람 ---> 이런 것을 잘해야 성공할 수 있다.
라고 구분지어 말해주셨다. 개발자가 갖춰야 할 자세는 꾸준히 무엇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 배우고, 성장하는 자세를 지속하라고 했다. 영어 공부는 필수이고 최대한 사람들을 많이 만나라고 조언했다.
🌏 해외에서 데이터기업 성장시키기 - 데이터 과학자 서하연님
두 번째 세션은 'Data Entrepreneur'라는 직업을 가지신 서하연님의 강연이었다. 서하연 연사자님은 인도에서 전개하는 핀테크 스타트업 '밸런스 히어로'에서 데이터 과학자로 일하면서 어떻게 인도에서의 사업을 성공시킬 수 있었는지에 대해 강연했다.
밸런스 히어로는 12명 중 10명이 3년차 주니어 멤버로 구성된 데이터 팀이 있다고 한다. 인도에서 소득 수준이 낮은 사람들을 위주로 서비스를 전개하는데, 주요 서비스는 모바일 월렛 서비스이다. 밸런스 히어로는 데이터 활용을 제품을 성장시키는 UX / User Search, Marketing & Sales 부문과 비용을 아끼기 위해 CS의 자동화와 IR 기업 정보, 치팅을 방지하기 위해 자체 협업툴을 만드는데 사용했다고 했다. 또한 자체 신용평가 모델을 만들어 현금을 쓰는 인도에서 새로운 기회를 포착했다고 했다.
이 회사는 데이터 팀만이 데이터를 만지는 것이 아니라, 회사 직원들이 직접 접근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 마켓을 운영하여 본인 팀에 필요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고 했다.
마케팅 측면에서는 비용 효율이 좋은 자체 referral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했는데 이것은 유저들의 데이터 정보, 위치 정보 분석하여 앱이 어떻게 전파되는지 파악하는 툴이라고 했다. 유저들의 위치 정보 분석은 밸런스 히어로가 성공적으로 인도에서 자리잡을 수 있게 된 핵심 데이터라고 했다. 특정 시간대에 동시에 나타나는 유저들이 있는지, 그 그룹들은 유사한 패턴으로 이동하는지, 그룹의 지인 그룹을 찾아내고 그 안에서 앱이 전파됐는지를 파악한 데이터라고 한다.
자체 신용 평가 모델은 통신비 사용 패턴을 통한 income level과 Risk level 분석을 통하여 구축했다고 한다. 유저들의 행동 패턴 분석을 통해 risk level을 평가하고, social 패턴 분석으로 인도 사람들의 신용을 평가한다고 한다. (연락처 보유 및 활용 수준, 지인 네트워크 횟수/빈도 분석, 정부 기관 혹은 공공기관과의 네트워크 횟수/빈도 분석으로)
이것은 3년차 이하 주니어들이 모여 해결한 결과라고 했다. 그 결과로 7,500만 앱 다운로드를 달성했고, 누적 투자 유치 740억원과 인도 금융 소외계층을 위한 손 안의 은행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고 한다.
흔히 스타트업은 자원이 부족하고, 일정이 촉박하고, 실수는 피하기 힘들다고 했다. 따라서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
-
자원이 부족하다면?
-
팀워크 -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과제 별 오너십은 갖되, 문제 해결과 리뷰는 협업해서 하라.
-
자동화 - 컴퓨터가 할 수 있는 일을 사람이 하지 않는다. 반복적인 단순 업무는 컴퓨터를 시켜라.
-
-
일정이 부족하다면?
-
자발적인 데드 라인 관리를 해라.
-
업무도 린(lean)하게 - 자주 묻고, 자주 리뷰 하고, 자주 피드백 받아라.
-
주기적인 해우소 운영(밸런스히어로 사내 문화) - 프로젝트 진행 과정과 고민을 공유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라.
-
작은 task 일정 관리는 빽빽하게, 큰 job 일정은 유연하게.
-
-
실수는 피하기 힘들다.
-
대응이 중요하다.
-
실수노트를 만들고 공유해라.
-
DB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실수노트 운영은 굉장이 중요하다.
-
-
회고의 중요성 - 성장을 하기 위한 시간이다.
-
끝으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기본기를 갖추라고 말했다. 기본 SQL 5문제 중 1문제 통과율이 5%도 채 되지 않는다고 했다. 따라서 현실 문제를 많이 접하고, 예외 사항에 익숙해지라고 했다.
>> 다음편으로는 내가 주니어 개발자 때 알았으면 좋았을 것들 - 김태현 & 정도현 AWS 코리아 / 성장을 바라는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위한 제언 - 우아한 형제들 김민태 / 오픈소스 속에서 성장하기 - 강대명 유대미 편이 이어집니다!
📬 Contact - motop68@gmail.com (개인 이메일주소 입니다! 편하게 컨택해주세요)
'📲 정보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A] MSA란 무엇인가? 개념 이해하기 (9) | 2020.05.08 |
---|---|
[컨퍼런스] Devground Junior 2019 - 한빛미디어 후기 02 (2) | 2019.12.14 |
[튜토리얼] 티스토리 구글 검색 최적화하기 (10) | 2019.12.01 |
[세미나] 여성 테크 컨퍼런스 (스여일삶, 데잇걸즈, 걸스코드, 위민후코드, 걸스인텍) 후기 (3) | 2019.11.30 |
[개발자 면접 대비] MVC 패턴 이란? (Model 1, Model 2) (1) | 2019.1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