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irls in Tech Seoul 걸스인텍 세미나 후기

Our Networking

오늘 Girls in Tech에서 주최하는 Start Her Success 라는 세미나에 다녀왔다.
요근래 들어 여성들이 주가 되는 IT 세미나들이 많아졌는데, 굉장히 기쁘다. 여성들이 서로 연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널리 퍼지고 있고, 활발한 네트워킹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매우 좋은 현상이라고 본다.

 

 

 

성공한 시니어 여성들의 사례

 

 

 

🔥 성유진 연사자님

 

'초연결자가 되라' 라는 책을 쓰신, 현재 활발히 활동하고 계시는 분이었다.
성유진 연사자님은 언론 전공으로 미국에서 대학을 나오셨다고 했다. 본인이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꾸준하게 고민하시는 분이었고, 그렇게 적성을 찾다보니 다양한 경험이 쌓였고 현재까지 올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인상깊었던 말은 단 한 번도 지원서를 넣어서 떨어져본 적이 없다 였다.
어떻게 그럴 수가 있나? 했더니, 무조건적인 지원이 아니라 내가 붙을 것 같은 회사에 지원하는 것이라 했다. 그만큼 자신감을 가지고 준비하신 것 같다.
 또한 일을 하면서 내가 그동안 무슨 일을 하고 있었는지 정리하셨다고 했는데, 정리하다 보니 본인이 좋아하는 일을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그래서 내가 뭘 좋아하는지 적기 시작했고, 그 과정에서 내가 해야할일 vs 내가 하고 싶은 일 vs 내가 잘하는 일의 연결고리를 찾았다고 하셨다. 그에 따라 이에 관련된 컨텐츠를 만들어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발표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렇게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재미를 느꼈고, 그런 본인의 노하우를 담은 책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성유진 연사자님의 강연을 듣다 보니, 역시 많은 경험이 인생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느꼈다. 일단 내가 흥미를 느끼는 일이 있다면 고민 말고 도전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지금도 충분히 그러고 있지만, 일회성이 아닌 꾸준함으로 종단에는 내것으로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미래에는 기계가 할 수 없는 일을 찾아내어 그것을 자신의 일로 만들어라 라고 하셨는데 매우 공감한다. 결국 기계가 할 수 없는 일이란 내가 가장 잘 아는 일을 찾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에 대한 생각, 자신에 대한 통찰이 매우 필요하다고 하셨다. 

 

Connectorsung

연사자님의 페이스북 링크를 첨부해둔다.

'초연결자가 되라'의 책 후기를 블로그에 적을 예정이다. 

 

 

 


 

 

 

 

🔥 이소영 연사자님

 

성유진 연사자님과 마찬가지로 이소영 연사자님도 '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 라는 책을 쓰신 분이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아시아 총괄 리전 매니저로 일하시는 중인데, 개인적으로 정말 나에게 와닿는 강연이었다.

이소영 연사자님은 커뮤니티에 대한 중요성을 말씀해주셨는데, 현재 여성 IT 커뮤니티를 운영 중인 나로서는 매우 유익했던 시간이었다. 

 이 세미나의 연사자님들의 공통점이 있다면 모두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계속해서 전진했다는 점이다. 

이소영 연사자님은 컨퍼런스나 세미나를 갔을 때, 그냥 갔다가 돌아오지 말고 연사자들과 인사하고 악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다. 그런 사소한 도전 혹은 행동들을 통해서 네트워킹이 형성되고 나아가 채용까지 가는 일이 수두룩 하기 때문이라고 하셨다. 또한 나중에 힘든 일이 있거나, 슬럼프가 왔을 때 이겨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고 하셨다. 

 커뮤니티 활동이 중요한 이유는 대다수의 큰 기업들에서 그런 커뮤니티에서 사람을 뽑는 경우가 굉장히 많기 때문이라고 하셨다. 왜냐 이미 검증이 되어있기 때문에. 

 커뮤니티 리더쉽의 중요성도 계속해서 언급하셨는데, 이런 커뮤니티 리더쉽은 커뮤니티 내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지식을 공유하고, 공동체의 성장을 돕고,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내 의견이나 정보에 귀 기울이게 만드는 능력을 가지는 것이라 하셨다. 

 

개인적으로 맘에 들었던 연사자님의 발언 중 하나는 '나를 이기려드는 남자들을 불쌍히 여겨라!' 로 꼽을 수 있겠다. 

어느 곳에서든 주도적으로, 자발적으로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했다. 또, 언어공부도 열심히 해야겠다는 결심을 다시 한 번 했다. 이제 내가 키워야할 개인적인 역량으로 커뮤니티 리더쉽과 언어 능력이 선택됐다. 

 어떻게 커뮤니티 리더쉽을 키워야하나? 

  • 본인이 공부를 더 많이 하고, 정리하고, 사람들에게 제안하라.

  • 그렇게 한다면, 다른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피드백을 주고 따르게 된다. 

커뮤니티에서 길을 찾은 사람들(페이스북)

연사님이 운영중이신 커뮤니티 길찾사 페이스북 링크를 첨부해둔다. 조만간 내가 운영중인 우리의 커뮤니티 'FIFO'도 이 페이스북 페이지에 홍보할 예정이다 야망팅! 💯

연사자님은 현재 산전수전 수영 이사라는 유투브 채널도 준비중이라고 한다. 얼른 강의를 듣고싶다!

 추첨을 통해서 받은 연사자님의 책 '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의 후기도 블로그에 적을 예정이다.

 

 

 

 


 

 

 

 

 

🔥 송주현 연사자님

 

송주현 연사자님은 현재 AWS에서 AWS를 사용하고 있는 스타트업을 서포트하는 일을 하고 계신다고 했다. 평소 클라우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서 더 집중해서 들었다. 연사자님은 주로 매니징, 컨설턴팅 쪽에서 오래 일하셨다고 한다. 

 송주현 연사자님도 경험 + 네트워킹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해주셨다. 

아마존의 리더 정신 14가지를 말씀해주셨는데 그 중에서도 Bias for Action, Earn Trust, Deliver Results을 적어보려 한다. 

  • Bias for Action 

    • 신속하게 판단하고 행동하라 

    • 관심만 갖지 말고 작은 행동이라도 해라. 

  • Earn Trust

    • 다른사람들의 신뢰를 얻어라

    • 나의 일 외에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는지/도와줄 수 있는지 

    • 다른 사람들과의 협업과 내가 얼마나 큰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지 고민하고 
      이를 통해 나의 성공에 도움이 됐는지 생각하라. 

  • Deliver Results 

    • 구체적인 성과를 내라

    • 그동안 일했던 일의 결과치

나의 일에 대해 행해야 할 3가지도 말씀해주셨다.

 

  1.  많이 도전하고, 실험하고, 실패해봐라 

    • 쓸모 없는 경험은 없다. <축적의 시간> 이라는 책을 추천. 

    • 한 사람의 기발한 아이디어가 아닌 끊임없는 축적 + 많은 사람들의 아이디어 

    • 얼마나 많이 공유하고, 협업하여 시너지를 높일 수 있는지 고민해라. 

    • 실패에 대해 관대해져라. 실패를 딛고 극복하라. 

  2. 내가 소통하고,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나의 행동과 사고방식에 많은 영향력을 미친다. 

    • 따라서 주변 사람들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 가려 사귀라는 것이 아닌 네트워킹을 넓게 하되, 그 사람들 중에서 퀄리티 높은 사람을 신중하게 고르라는 의미.

      • 성공을 위해서는 3명의 사람이 필요하다. 

        1. 멘토(나보다 앞선 사람들)

        2. 코치(나보다 경험이 많지 않아도 된다.) -> 나와 다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
          답을 주는 것이 아닌, 나에게 질문을 하는 사람들. 

        3. 스폰서(내 뒤에서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사람들)

  3. 속도가 중요한게 아니다. 나의 페이스에 신경써라.

    • 데드포인트가 오는건 사람 마다 다르기 때문에 나의 페이스대로 하면 된다. 

    •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가자! 

    • 장기 목표를 세우는 것 보다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씀을 굉장히 잘하셔서 되게 우러러보며 강연을 들었다. 무언가 본인의 분야에서 탑을 찍은 사람들은 그 아우라에서 여유와 확신이 보이는 것 같다. 그런 사람들도 꾸준히 노력하고, 다른 연사자들의 강연을 귀 기울여 들으며 본인의 강연에서 인용하고, 또 배웠다고 말하는 것이 인상깊었다. 역시 배움에는 끝이 없고 아직 나는 배워야할게 매우매우 많다!

 

 

 

 


 

 

 

 

🔥 이은미 연사자님

 

다른 연사자님들과 다르게 이은미 연사자님은 금융업에 종사하시는 분이었다. 이미 이은미라는 사람에게서 뿜어져 나오는 포스와 아우라가 남달랐다. 정말 멋있었다! 

 이은미 연사자님은 정말 배움을 즐기시는 분 같았다. 다양한 나라를 돌아다니며 학교를 다니시고, 현재 CFO로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공부를 하고 계시는 것이 꼭 내가 본받아야 할 부분이라고 느꼈다. 

 연사자님이 자격증을 계속 따는 이유는 어느 정도 목표가 생기기 때문에 따는 것이라고 하셨다. 맞는 말이다.

그것이 작은 목표든 큰 목표든 간에 일단 시험 날짜가 잡혀있기 때문에 공부하게 된다고 하셨다. 

 책을 굉장히 많이 보신다고 하셨는데, 책을 읽어야겠다는 생각만 하고 읽지 않았던 내 자신을 반성했다. 

 

연사자님은 작은 목표들을 하나씩 하나씩 이뤄가다 보면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좋아하지 않는지 알 수 있게 된다고 하셨다. 또, 발만 담그지 말고 일단 시작하면 집중해서 하라고 하셨다. 나에게 매우 중요한 포인트였다. 

 연사자님은 성장을 hockey stick에 비유하셨는데, 노력과 성장 사이에 간격이 생길 때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하다보면 큰 성장을 하게 된다고 하셨다. 즉, 실망하지 말고 계속해서 전진하라는 의미이다. 

 키포인트는 목표를 잡되, 큰 목표 보다는 작은 목표를 시작으로 하루에 1%씩 성장하는 사람이 되라! 라고 하셨다. 배움은 정말 중요하고, 본인이 능동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했는지가 중요하다고. 

 

그렇다면 어떻게 성장해야 하는가?

  • 지덕체 안에 다 들어있다.(책을 읽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능력 그릇을 키워라.

  • 공부해라.

  • 사업에 작은 변화라도 꾸준히 시도해라.

  • 남의 입장이 되어보라. 사람들을 위해 시간을 내고, 네트워크를 확장해라.

  • 일만 잘하지 마라. 본인과 다른 분야에 있는 사람 + 본인에게 어려운 사람 등 다양한 사람들과의 네트워킹은 중요하다.

  • 건강을 챙기고 꾸준히 운동해라.

  • 똑같은 스타일로 일하지 마라 - 무언가 좀 불편하고 어색해야 그 다음의 성장이 있다. 

  • 결국엔 실천이다. --> 당장 시작해라! 
    새해 결심을 매일매일 해라. 하다보면 길이 보인다. 

 

 

 


 

🔗 공통 질문에 대한 연사자님들의 답변 

 

  1.  이직할 때 중요한 점/ 입사 후 자기 계발은 어떻게 하는지?

    • Growth Mindset(성장 마인드 셋) - 나 혼자 성장하는 것이 아닌 자세. 
      어느 상황에서도 나는 배울 자세가 되어있는지 고민하라(능동적인 마인드) 

    • 현역으로 일하고 있는 선배들에게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가 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열린 마인드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 회사의 문화 + 사람 + 나의 성장 + 나에게 의미 있는 이동인지 고민해라. 

  2. 내가 하는 일에 대한 매너리즘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 매너리즘이란 의식적인 부분보다 무의식적인 부분이 커지는 것.

    • 아예 다른 분야에서 일을 하는 것도 방법(이것은 급진적인 부분) - 본인의 회사에서

    • 내가 무언가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상사에게 적극적으로 어필해라. 

    • 달성 불가능할 것 같은 목표들을 잘개 쪼개서 단계적으로 올라가는 것이 중요하다.

    • Think Big + Second plan + Third plan을 준비해놔야 한다. 

    • 습관적으로 배우러 다녀라. 

    • 2년에 한 번씩 자신의 레쥬메를 업데이트 해라. 

    • 내가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꾸준히 생각해라. 

    • 내가 계획한대로 인생은 흘러가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얘기를 많이 들어보고,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3. 인사이트?

    • 인생을 주도적으로 살아라.

    • 나에 대한 통찰력이 필요하다. 나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라.

    • 사람들과의 커넥션을 맺어라. 인생이 조금 힘들 때 이러한 경험들이 있다면 이겨낼 수 있다.

    • 남초회사에서 기죽지 마라! 내가 가진 능력을 다 펼쳐라.

    • 내 그릇을 키우자! 지니고만 있지 말고 활용하고, 분출하라. 

 

이상. 인생의 롤모델이 여성이 될 수 있어서 행복했던 토요일의 어느 날에 대한 후기였다. 

 

 

 

Contact : motop68@gmail.com (개인 이메일 주소입니다! 편하게 컨택 해주세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