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FIFO

Cloud Computing 알아보기 

 

Cloud Computing

2019/10/30 Wed.

☁️Cloud 란?

각각 고유한 기능을 가진 서버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이다. 클라우드는 실제 엔터티(개체)가 아니지만 함께 연결되어 하나의 에코 시스템으로 작동하게 되어 있는 전 세계에 분산된 원격 서버의 광대한 네트워크이다. 이러한 서버는 데이터 저장 및 관리, 애플리케이션 실행 또는 스트리밍 비디오, 웹 메일, 오피스 생산성 소프트웨어 또는 소셜 미디어와 같은 콘텐츠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인터넷 지원 디바이스에서 온라인으로 액세스하므로 언제 어디에서나 필요한 정보를 사용할 수 있다. 

처음에는 전화망을 지칭하는 데 사용되었고 현재는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전역 네트워크의 메타포이다.

Cloud Computing ?

  1. Cloud Computing 은 인터넷(“클라우드”)을 통해 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분석, 인텔리전스 등의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이다.
    즉, 일반적으로 인터넷 종량제 방식이며 온디맨드(on-demand)*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On-Demand?
    : 고객의요구가 있을 때 언제 어디서나 고객 중심에서 니즈를 해결해 주는 것.
    한마디로 온디맨드는 공급이 아니라 수요가 모든 것을 결정하는 시스템 → 기업의 운명과 비즈니스의 성패가 전적으로 고객의 손끝에서 움직이는 모바일에 달린 시대가 도래 한 것.

  2. 인터넷 상의 서버에 단순히 자료를 저장하는 것 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웹에서 제공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원하는 작업을 개인 또는 여러 사람이 동시에 공유하면서 진행할 수도 있다. 

Cloud Computing Service

  1. SaaS(Software as Service)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

인터넷을 통한 주문형과 일반적인 구독 방식으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방법이다. 즉, 이용자가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임대ㆍ제공하는 서비스이다.
ex) Google G suite(Google docs), Office365, Naver Cloud

  1. PaaS(Platform as a Service)-서비스로서의 플랫폼

이용자에게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플랫폼을 임대ㆍ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스토리지 및 기타 컴퓨팅 리소스 외에도 사용자는 사전 구축 된 도구 모음을 사용하여 자체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 사용자 지정 및 테스트 할 수 있다.
ex) OS, JDK, DB, WAS

  1.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 서비스로서의 IT인프라 

공급업체가 사용자에게 서버, 스토리지 및 네트워킹과 같은 컴퓨팅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제품이다. 조직은 서비스 제공 업체 인프라 내에서 자체 플랫폼과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즉, 이용자에게 서버, 스토리지 등의 하드웨어 자원만을 임대ㆍ제공하는 서비스이다.
ex) AWS, MS azure, Google GCP

Cloud Computing 유형

  1. Public cloud - 인터넷을 통해 일반 사용자에게 리소를 공유하고 서비스를 제공.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공급자가 모두 소유하고 관리하는 것.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사용. 유지, 관리 비용이 들지 않음. 확장성이 크다.
    서버 네트워크가 탄탄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안정성이 높다. 

  2. Private cloud - 공유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개인 내부 네트워크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 서비스와 인프라를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 직접 구축, 관리.
    조직 내에서만 공유하는 것. 비용이 많이 들지만 다른 사용자와 리소스를 공유하지 않으므로 보안성이 향상 됨. 유연성이 큼. (정부기관에서 사용)

  3. Hybrid cloud - 해당 목적에 따라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 간에 서비스를 공유. 퍼블릭 클라우드 + on premise cloud(소프트웨어 같은 솔루션들을 자체적인 보유한 서버에 직접 설치해서 운영하는 방식==퍼블릭 클라우드와 비슷한 개념) 

  4. Community cloud - 정부 기관 같은 조직에서만 리소스를 공유. 

 

AWS(Amazon Web Services)

  • Cloud Computing 방식(on-demand)의 시초이다. Amazon Web Services 는 아마존(Amazon)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가상 컴퓨터와 스토리지, 네트워크 인프라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소규모 법인(회사) 및 개인 을 포함한 다양한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을 이용하기 위해 많은 거대 기업에서도 활용하고 있다.(B2B 형태)

  • AWS의 종류 

    • EC2(Elastic Computer Cloud ) -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서비스이며 독립적인 서비스이다.(AWS에서 가장 중요한 서비스) Linux, Window 등을 제공하고 웹서버,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파일서버 등 기본적인 것을 제공한다. 즉, 클릭 몇 번 만으로 컴퓨터 1대를 설치할 수 있으므로 편리하고, 유연하고 탄력있는 컴퓨팅이 가능하다. (생성 및 삭제 쉬움)

    • S3(Simple Storage Service) - 파일 서버.  이미지, 동영상, 파일 등 제공 무제한 저장(?),  1byte ~ 5TB 단일 파일 저장 가능

    • RDS(Relational Database Service) - 데이터베이스 서버. Mysql, SQL Server, Oracle 등을 제공. 백업 / 리플레케이션단 아마존이 자동 제공.

  • FaaS

  • BaaS 

 

Cloud가 중요한 이유?






🔗 참고 site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